영상콘텐츠학과

학과소개

21세기 교육담론은 창의, 융합, 소통의 세 가지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발전하는 지식 기술 문명에 의해 디지털 영상 콘텐츠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상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기존 지식체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대두와 이에 부합하는 교육과 연구 그리고 소통방식은 교수자의 문제의식에서 발현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최신 기술이 내재된 영상콘텐츠는 실용·실무 학문으로써 활발한 학문 간 교류와 지식의 연결이 절실한 분야입니다. 본 사업단은 인문예술, 공학, 콘텐츠제작의 접목을 통해 최신 기술에 인간의 감성코드를 녹아내는 ‘창의융합 참여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특히, 영상콘텐츠학과는 교육부 산하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BK21 4단계 사업을 선정 받아 석/박사 과정 학생들의 연구장학금, 교육과정 개발, 국제학술활동,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위해 연 5억원, 7년간 약 35억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는 영상콘텐츠학과가 추구하는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하는데 큰 동력이 될 것입니다.

교육목표

영상콘텐츠학과는“영상문화산업 미래가치 창조를 위한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본 학과는 창의적 사고, 융합적 태도, 문제해결 능력이 중요시되는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추구한다. 이를 위한 인재 육성방안으로 핵심지식의 강화, 핵심역량의 강화, 융합요소의 강화를 추진한다. 또한, 영상콘텐츠 학문의 특성에 부합하여, 석사학위를 MA, MFA, MSc의 세 가지 종별에 따라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교수명단

교수명단표
교수명 전공분야 주요 연구분야
이현석 예술학박사 Animation
최원호 예술학박사 영상매체
윤태수 공학박사 컴퓨터공학
김미진 공학박사 영상정보공학
송승근 공학박사 인지과학
최철영 MFA Animation&Visual Effect
김기홍 MFA 실험애니메이션
박홍식 MFA 게임 기획
최동혁 예술학석사 3D애니메이션
이상윤 예술학석사 Composition-New Media
조청운 공학박사 컴퓨터그래픽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