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 BK21 사업

서비스디자인 기반의 사회혁신 교육연구팀

소개글

2010년, 동서대학교는 국내 서비스디자인 교육을 국내 최초로 개설하고 관련 분야에 다양한 프로젝트와 교육모델을 수행 및 개발해 오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4단계 BK21 “서비스디자인 기반의 사회혁신 교육연구팀”에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서비스디자인’이라는 주제로 선정되어 향후 7년간 관련 연구 분야의 고급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서비스디자이너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역량인 공감력 · 분석력 · 기획력 · 조정력 · 표현력을 교육하며 이러한 역량을 기반으로 지역의 다양한 문제점 해결과 기업의 서비스화 전략을 위하여 지자체 및 기업들과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성공적인 서비스모델을 구축하여 국내외 우수 논문생산 및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목표

서비스디자인 모델 수립 및 지역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5가지의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① 공감력 (Empathy) :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공감할 수 있는 능력
  • ② 조정력 (Adaptation) :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능력
  • ③ 표현력 (Expression) : 창의적인 시각적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④ 기획력 (Planning) : 리더십을 기반으로 전반적인 작업을 계획하고 팀을 이끄는 능력
  • ⑤ 분석력 (Analysis) : 과학적이고 로직(Logic)에 근거한 분석 능력

연구 분야

소셜이노베이션서비스디자인(Service Design for Social Innovation)

지난 10년 동안 다양한 사회혁신이 확산되어 왔는데 특히 국가, 기업 주도형 사회구조에서 비영리기관 및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한 지역혁신 모델이 더욱더 생산적이고 지속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사회의 복잡성 속에서 사회혁신 모델이 확산하고 있는데 기존의 톱다운(Top-Down)방식이 아닌 다운톱(Down-Top)방식으로서 시민과 지역사회가 주체가 되어 사회혁신을 구축하면서 디자이너의 창의적 생각을 활용하여 다양한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방법과 모델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제품서비스시스템 연구(PSS : Product Service System)

결과지향적서비스, 공유서비스, 지속성서비스, 수요관리서비스 4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지역의 문제를 지자체, 기업들과 협력 하여 다양한 비즈니스모델 개발과 방법을 연구한다.

지역 재생 서비스디자인(Service design for Social Innovation)

지역 재생을 위하여 지역의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하고 지역 주민들 및 행정가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비즈니스모델 개발 및 방법을 연구한다.

지원 및 문의 사항

BK 참여대학원생 지원 내용

  • 연구장학금 지급(석사 월 70만원 박사 월 130만원 박사수료 월 100만원)
  • 국내외 학술 논문 게재, 학술발표 경비 및 게재료 지원
  • 참여교수가 진행하는 산학프로젝트 참여 기회 우선 부여
  • 우수 참여대학원생 인센티브 지급
  • 해외 연구프로그램 등 글로벌 교육프로그램 기회 우선 부여
  • 연구회 활동을 통해 세미나 참여 지원

BK21 서비스디자인 기반의 사회혁신 교육연구팀 사무실

  • 뉴밀레니엄관 7층 703호
  • Tel. 051-320-2672 Email. grlee92@gdsu.dongseo.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