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학과

학과소개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는 국내외에서의 한국어 교원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학과이다.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전문능력을 갖춘 한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여 한국언어문화의 국내외 보급에 기여하고자 한다.

전공수업은 모두 한국어로 실시하며, 수업시간은 대학원생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운영한다. 한국어교육의 교육현장 실습은 동서대학교 외국어교육원과 협력하여 진행한다. 내국인과 외국인은 동일한 교과과정을 이수하는데, 다만 외국인 학생의 경우 입학시에 TOPIK 4급 필수, 졸업시에 TOPIK 6급 필수의 어학자격이 요구된다.

학생들은 석사학위 취득과 동시에 한국어교원자격증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한국어교원 자격증 2급을 취득 가능하며 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국어원(http://www.korean.go.kr)을 참고한다.

교육목표

한국어교육학과는 다변화된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세계적 보급 및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한국언어문화 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첫째, 국내외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한국어교육의 교수학습을 설계하고 실천할 수 있다.

둘째,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세계화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한국어문화를 연구할 수 있다.

셋째, 한국언어문화 연구 및 업무 수행에서 국제적 협업을 주도하고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교수명단

교수명단표
교수명 소속 주요연구분야
성치경 민석교양대학 인지과학, 국어교육
주지현 캠퍼스아시아학과 한국어교육학
김태헌 민석교양대학 한국어교육학
정찬영 미디어커뮤니케이션계열 국어국문학
정  찬 영어학과 응용음성학
김희경 영어학과 영어교육
손주희  캠퍼스아시아학과 한국어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