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연구소 소식

연구소 소식 Center News


[2025] 아미연 학생연구원 '제 7회 청년도시재생사 심화과정 결과발표회' 은상 수상

조회 16

아미연 2025-07-18 12:57

아미연 학생연구원 '제 7회 청년도시재생사 심화과정 결과발표회' 은상 수상

동서대학교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이하, 아미연) 소속의 유지혜 학사과정(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학생연구원과 이준희 학사과정(광고홍보학과) 학생연구원이 참여한 ‘빈틈의 온기’ 팀이 지난 7월 12일 열린 ‘제7기 청년도시재생사 심화과정 결과발표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회는 부산시와 부산도시공사가 주최하고, 7개 대학이 참여한 ‘제7기 청년도시재생사 양성 사업’ 심화과정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행사는 ‘빈집 및 유휴공간 활용을 통한 도시환경 개선’을 주제로 열렸으며, 총 24개 팀 179명의 청년들이 각자의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빈틈의 온기’ 팀은 <망월 프로젝트>를 주제로 부산 수영구 망미2동의 골목과 빈집을 활용해 청년 유입과 마을 활성화를 모색한 맞춤형 서비스 디자인 연구를 발표했다. 특히 ‘살아보고, 연결되고, 남기는 골목마을’이라는 비전 아래, 청년들이 한 달간 머물며 주민과 관계를 맺고, 기록과 콘텐츠 제작으로 마을의 이야기를 재발견하도록 설계했다. 서비스경험디자인 관점에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분석하고, 전통적 지역사회와 청년 세대의 관계를 회복하려 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유지혜 학생은 “도시의 빈틈을 채우는 것은 건물만이 아니라 사람 사이의 관계라는 점을 다시 느꼈다.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역과 청년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으며, 이준희 학생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과 청년이 함께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여기서 멈추지 않고 앞으로도 청년들이 더 많은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연구와 기획을 이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