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연구소 소식

연구소 소식 Center News


[2021] 동서대 아미연 디자인인인문학 포럼 〈SDGs의 의의와 생활 속의 지속가능한 디자인〉

조회 549

아미연 2021-10-22 14:21

동서대학교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아미연)는 10월 20일(수) 18시부터 온라인 ZOOM을 통해 'SDGs의 의의와 생활 속의 지속가능한 디자인'에 관한 디자인인인문학 포럼을 개최하였다.

본 포럼은 동서대학교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 연구원과 디자인대학 교수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초청 강연자는 김병완 한국지속가능발전학회 회장으로 현재 광주대학교 경찰법 행정학부 교수, 전라남도 담양군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고 있다. 또한, 환경부 지방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 컨설팅 단장, 광주광역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회장,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공동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강연자 김병완 교수는 본 포럼을 통해 지속 가능한 디자인에 대해 생각해 보고 향후 우리 생활 속의 디자인을 어떻게 지속가능한 디자인으로 실천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에 도식화된 그림을 통해 지속가능 발전의 개념이 어떻게 국제적으로 정립되었는지 우리나라의 30년 정도 역사를 가진 지속가능 발전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개념을 정리하여 연설하였다.

더욱이 SDGs의 17개 목표 간의 유기적 연계성을 이해시키는 교육이 중요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넥서스 구조를 이해시켜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러한 17개의 목표에 디자인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통해 실현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