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연구소 소식

연구소 소식 Center News


동서대학교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2단계 선정

조회 68

아미연 2022-09-29 09:22

9월 1일 동서대학교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이하 아미연)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의 계속과제 단계평가를 통해 2단계 사업에도 선정됐다.

아미연은 2019년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교육연계형에서 ‘한국문화 기반의 창의적 디자인교육 콘텐츠 개발 및 Gamification연구’를 주제로 선정돼 지난 3년간 한국문화 기반 디자인지식의 체계화에 관한 1단계 사업을 수행했다. 이에 8월 초에 진행된 계속과제 단계평가를 통해 1단계 사업에서 진행된 학술연구 및 교과목 개설과 개선 등에 관해 우수한 연구역량과 성과를 높이 평가받아 향후 3년간 진행되는 2단계 사업에서는 10억 1700여만 원을 지원받는다. 특히 2단계 사업에서는 디자인교육의 융복합 활성화를 위해 ‘지속가능한 지역과 인류의 미래를 위한 디자인교육'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지역문화의 지속가능성(지역 연계 및 확산)을 주제로 디지털전환(DX)을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교육도구를 개발할 계획이다. 더욱이 이렇게 개발된 디자인교육도구를 평가하는 교육 모형의 도출을 통해 교육콘텐츠에 대한 학습효과를 증진시키고 지속적인 환류와 개선을 시도한다.

 

장주영 연구소장은 “2단계 사업에서는 1단계에서 개발된 디자인교육 콘텐츠의 심화 및 확산과 교류를 위해 새로운 디자인교육도구를 개발하여 Gamification 기반 디자인교육의 활성화 및 한국문화기반 디자인교육콘텐츠의 세계화를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목표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