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을 통한 인간의 건강 증진!
학과소개연구회

연구회

  최신조리연구회 (지도교수 : 홍경희)

식품과 건강의 관련성, 식품 안전, 식문화의 변화 양상 등에 대하여 식품영양 관련 최신 트렌드와 이슈들을 연구한다. 식품제조업체에서의 신제품 개발을 비롯하여 급식업체에서의 식단 개발, 외식업체에서의 메뉴 개발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생화학 및 생리활성물질 연구회 (지도교수 : 이용규)

식품과 천연물에 함유된 생리적 활성 물질의 약리학적 효능(pharmacological activity)과 그의 안정성(toxic effect)을 탐색한다. 주로 항암 효능 및 분자 타겟, 노화 억제, 신경계 활성, 알콜리즘 치료 효능을 탐색하기 위하여 이에 대한 생화학적 기전을 연구한다. 이를 위하여 in vivo 와 in vitro의 (암)세포 성장 시스템을 갖추고 이에 대한 연구를 통한 정보를 제공한다.

2014~현재 : 식품의약품안전처(마약 정책과, 신소재 식품과) 자문위원

  임상영양연구회 (지도교수 : 이현숙)

목적: 현대 사회에서 문제되고 있는 암, 당뇨병, 뇌졸중 등의 만성퇴행성 질환 예방을 위하여 영양학을 이용한 과학적인 접근으로 최적의 건강을 추구.
주요 연구: 임상연구, 동물실험, 생화학분석, 세포연구 등을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영양소가 만성퇴행성 질병에 미치는 영향과 그 분자기전 연구 및 인체 대상 연구를 통해 영양소들이 질환을 완화시키고 예방하는 효과 검증.
진로: 병원, 기업체, 연구센터, 대학, 정부기관 등에 종사할 영양생화학, 식품개발 연구자 등의 전문인력 양성.

  지역사회 건강 연구회 (지도교수 : 박민정)

지역사회 안녕과 건강 증진을 위해 지역 공동체를 기반으로 금연, 절주, 영양, 운동, 구강, 재활, 치매예방관리 등 다양한 건강생활 사업이 실행되고 있으며, 지자체 건강 수준 향상 도모 및 국가 건강수명, 삶의 질 증대 등 다양한 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회는 지역사회 건강관련 요인 분석 및 연구를 통해 지역사회의 보건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건강 불평등 해소와 함께 지역사회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식품 및 장내 미생물 연구회 (지도교수 : 김종남)

식품과 장내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기능성 생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식품의 기능성을 증진하고 인간의 건강을 증진하는 유용 미생물 자원 확보와 기능성이 높은 미생물 제품 개발과 배양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병원, 연구소, 기업에서 미생물 식품 미생물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