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공동체

학습공동체란?

학습공동체는 튜터(후배/동기의 학과 적응 및 전공 학습을 도와줄 2학년 이상 재학생) 1명을 포함한 튜티(튜터와 함께 학습 활동을 희망하는 재학생) 최소 3명~최대 10명이 한팀을 구성하여, 학과/전공별 학습주제를 정하고 활동을 이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튜터에게는 장학금과 학습포인트가 지급되며, 매학기 우수팀에게는 상장과 시상금이 지급됩니다. 

5월 2일(월) 학습 1회차

시험이 끝난 후 첫 BDAD 학습공동체 수업이라 중간고사 관련 질문을 받고 틀린 부분에 대해 집어주며 수업 진행하였고 아직 1학년이기에 수업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는지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해주었습니다.

또한 학년이 올라가며 필수적으로 배울것 같은 부분(ex: mice산업, swot분석 등) 전공 관련하여 수업 진행하였고 평소에 재학하며 고민사항이나 에로사항은 없는지 고민상담 진행하였습니다.

주1회 비대면, 주2회 대면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라 대면수업때 듣고 싶은 것이나 따로 배우고 싶은 과목들을 들으며 대면 수업을 준비하였고 전공관련해서 준비해야 할 대외활동, 자격증, 또 1학년 친구들이 궁금해하는 SAP관련 질문사항들에 대해 답변해 주었습니다.

5월 4일(수) 학습 2회차

1시간은 전공관련 학년 상관없이 필수적으로 배우며 사용하는 PEST분석, SWOT전략, MICE산업 등 가르쳐주었으며 조별과제에 대한 어려움을 많이 느껴 미리캔버스 등 여러가지로 학교생활에 도움이 될 만한 프로그램 등을 소개해주었습니다. 

또 나머지 1시간은 전공 관련으로의 취업에 무조건적으로 유리한 요소인 SAP나 누비누비 활동 등에 흥미를 가지고 관련하여 질문을 많이 해주어 SAP활동을 가기위해 필요한 조건 등이나 전략등을 가르쳐 주었고 CBT등 필수적으로 해야할 것들에 대한 신청방법이나 조건 등을 안내해주었습니다.

그리고 학교생활을 하며 캠퍼스에서 강의실 위치 확인 방법이나 아직 잘 모르고 있는 부분들에 대한 도움을 주었고 개별적으로 5분간 질문사항을 받고 개인상담을 하며 활동을 마무리 했습니다.

5월 9일(월) 학습 3회차

전공 관련하여 pest분석 내부환경, 외부환경 등 학년이 올라가게 될 시 배워야 할 것들을 학습하였고, 체육대회 관련하여 수,목은 체육대회 예선전이 겹치는 학우가 많아 수업 진행 하지 않는다고 공지하였습니다. 또한 체육대회 관련하여 궁금한 질문을 물어봐 답을 해주었고 이번 학과행사로 예정되어 있던 행사들이 학부지원금이 나오지 않아 실시를 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스승의 날, 성년의 날 등 행사 안내 했던 것들이 취소 되었다고 재공지 해 주었습니다. 또한 학우중 한 명인 김민석 학생이 치과 예약이 잡혀있어 당일 zoom 수업에 참여가 힘들어 9일 학습활동 간 필기한 부분을 다른 친구들이 전달해 주기로 하였습니다. 입학하게 된 지 시간이 어느정도 흐르다보니 생활에 적응을 잘하고 있는 것 같고 고민상담은 없는지 물어보았으나 다들 좋은 생활을 하고 있기에 고민 사항 보다는 궁금한 것을 많이 질문해주어 답 해 주었습니다.

5월 18일(수) 학습 4회차

평소 제가 전공관련 학습을 하며 정리해서 워드파일로 정리 해놓은 것들을 보여주며 학습 진행 하였습니다. 그 후 나머지 1시간은 고민상담과 SAP 진학 관련 준비사항 등을 물어보는 학우들에게 안내해주었습니다. 그리고 학과 행사 MT, 축제 등 진행사항등을 물어 보았으나 관련 공지가 아무것도 내려온게 없어 안내해주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점심시간과 시간이 겹쳐있었기에 간단한 식사를 하고 담소를 나눈 뒤 학습활동 마무리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