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LINC 3.0 사업단(DX Tourism ICC)
LINC 3.0 사업단(DX Tourism ICC)
LINC 3.0 사업단 DX Tourism ICC
동서대학교의 LINC 3.0 사업단은 3개의 기업협업센터(ICC: Industry Coupled Collaboration Center)가 핵심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중 DX Tourism ICC 센터는 관광학부와 임권택영화대학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센터의 목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기반 관광·문화 콘텐츠 융·복합화를 통해 산학연 협력 선도모델을 창출하는데 있습니다.
인력 양성
신산업 수요맞춤형 문화콘텐츠 및 기술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XCCT 융합연계 전공’ 개설 및 운영
- 관광 빅데이터 융합연계전공: 빅데이터+소프트웨어+관광 (2023년 신설 계획)
관광 빅데이터 응용 서비스 기획가, 비즈니스 컨설턴트, 관광 빅데이터 퍼포먼스 분석 전문가 양성
- 스마트 퍼포먼스 융합연계전공: 뮤지컬+연기+영화+소프트웨어 (2023년 신설 계획)
AI 연계 퍼포먼스 콘텐츠 개발 및 유통 전문가 양성
- 성과: 지역 관광·문화콘텐츠산업의 인재 수요공급 불균형 해소
전공 지식 및 기술 활용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수 있는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ICC연계 실전창업 교육 프로그램’ 운영
- PASTEL 단계별 창업 교육: 준비단계(창업 이해) → 창업설계단계(아이템 발굴) → 실습단계(아이템 고도화) → 사업화단계(창업 실행)
- 성과: 지역 관광문화콘텐츠산업의 일자리 창출
지역기업의 신수요 창출을 위한 인적자원의 지식 및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산업체 재직자 교육 프로그램’ 운영
- 내용: 관광 빅데이터 분석 및 마케팅 퍼포먼스 솔루션 교육
- 성과: 지역 인적자원의 고급화 및 ICC 산학협력 네트워크 확장
3-aXis 글로벌 교육과정 운영
- 목적: 지역(Local)·글로벌(Global)·가상공간(Virtual) 연계 교육을 통해 글로벌 실무역량을 겸비한 인재 양성
- 내용: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OTA) 관광상품 개발
- 성과: 스타 인재 양성을 통한 ICC 브랜딩 제고 및 Global Network 구축
기술개발 & 사업화
DX 투어리즘 ICC 특성 반영한 산학 공동 기술 개발
- 목적: DX 투어리즘 ICC 특성 반영한 관광·문화콘텐츠 기술혁신 고도화
- 내용: 관광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기술 개발, AI연계 퍼포먼스 콘텐츠 기술 개발, 블록체인 DID 적용 기술 개발
- 성과: 관광·문화콘텐츠 기술자산 확보를 통해 DX 투어리즘 ICC 자립화
관광·문화콘텐츠 + α플래그쉽 프로젝트 개발
- 목적: 시장주도형 산학협력 killer-contents project 수행을 통한 콘텐츠 상용화
- 내용: 디지털 기반 스마트 관광상품 및 콘텐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