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LINC 3.0 사업단(DX Tourism ICC)

LINC 3.0 사업단(DX Tourism ICC)

LINC 3.0 사업단 DX Tourism ICC

동서대학교의 LINC 3.0 사업단은 3개의 기업협업센터(ICC: Industry Coupled Collaboration Center)가 핵심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중 DX Tourism ICC 센터는 관광학부와 임권택영화대학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센터의 목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기반 관광·문화 콘텐츠 융·복합화를 통해 산학연 협력 선도모델을 창출하는데 있습니다.

아래 내용 상세설명 참고

인력 양성

신산업 수요맞춤형 문화콘텐츠 및 기술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XCCT 융합연계 전공’ 개설 및 운영

  • 관광 빅데이터 융합연계전공: 빅데이터+소프트웨어+관광 (2023년 신설 계획)
    관광 빅데이터 응용 서비스 기획가, 비즈니스 컨설턴트, 관광 빅데이터 퍼포먼스 분석 전문가 양성
  • 스마트 퍼포먼스 융합연계전공: 뮤지컬+연기+영화+소프트웨어 (2023년 신설 계획)
    AI 연계 퍼포먼스 콘텐츠 개발 및 유통 전문가 양성
  • 성과: 지역 관광·문화콘텐츠산업의 인재 수요공급 불균형 해소

전공 지식 및 기술 활용 아이디어를 실현시킬 수 있는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ICC연계 실전창업 교육 프로그램’ 운영

  • PASTEL 단계별 창업 교육: 준비단계(창업 이해) → 창업설계단계(아이템 발굴) → 실습단계(아이템 고도화) → 사업화단계(창업 실행)
  • 성과: 지역 관광문화콘텐츠산업의 일자리 창출

지역기업의 신수요 창출을 위한 인적자원의 지식 및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산업체 재직자 교육 프로그램’ 운영

  • 내용: 관광 빅데이터 분석 및 마케팅 퍼포먼스 솔루션 교육
  • 성과: 지역 인적자원의 고급화 및 ICC 산학협력 네트워크 확장

3-aXis 글로벌 교육과정 운영

  • 목적: 지역(Local)·글로벌(Global)·가상공간(Virtual) 연계 교육을 통해 글로벌 실무역량을 겸비한 인재 양성
  • 내용: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OTA) 관광상품 개발
  • 성과: 스타 인재 양성을 통한 ICC 브랜딩 제고 및 Global Network 구축

기술개발 & 사업화

DX 투어리즘 ICC 특성 반영한 산학 공동 기술 개발

  • 목적: DX 투어리즘 ICC 특성 반영한 관광·문화콘텐츠 기술혁신 고도화
  • 내용: 관광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기술 개발, AI연계 퍼포먼스 콘텐츠 기술 개발, 블록체인 DID 적용 기술 개발
  • 성과: 관광·문화콘텐츠 기술자산 확보를 통해 DX 투어리즘 ICC 자립화

관광·문화콘텐츠 + α플래그쉽 프로젝트 개발

  • 목적: 시장주도형 산학협력 killer-contents project 수행을 통한 콘텐츠 상용화
  • 내용: 디지털 기반 스마트 관광상품 및 콘텐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