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ㆍ컨벤션학과 주메뉴
전체메뉴
학습공동체는 튜터(후배/동기의 학과 적응 및 전공 학습을 도와줄 2학년 이상 재학생) 1명을 포함한 튜티(튜터와 함께 학습 활동을 희망하는 재학생) 최소 3명~최대 10명이 한팀을 구성하여, 학과/전공별 학습주제를 정하고 활동을 이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튜터에게는 장학금과 학습포인트가 지급되며, 매학기 우수팀에게는 상장과 시상금이 지급됩니다.
1학년 전공과목인 이벤트와 축제, 세계관광지와 문화의 이해, 관광학개론에 대한 설명을 전반적으로 해주었습니다.
이벤트와 축제 교과목 담당인 강해상 교수님 과제가 조별로 이벤트와 축제를 하나 정하여서 ppt를 제작하여 발표하는 과제가 있다고 해 제가 만들었던 피피티들을 몇 개 보여주면서 팁들을 알려주었습니다.
그외 세계 축제라던지 국내에서 괜찮은 축제나 관광명소들을 알려주었으며, 2학년 때 배울 전시라던지 마이스 업계에 대한 설명 또한 하면서 부산 벡스코에서 하는 전시는 뭐가 있는지 제가 만든 피피티들을 보여주면서 알려주었습니다.
두번째 만남이라 수업보다는 이야기를 하는데에 더 치중을 하여 조금 더 튜티들과 가까워지고 친해지는데 노력을 하였습니다.
튜티 학생들이 1학년 전공과목인 이벤트와 축제론의 조별과제가 있어 과제 공지를 보고 자료조사, ppt 제작, ppt 수정 및 컨펌 등을 도와주는 시간을 가졌음. 보령 머드 축제와 전시회인 차와 커피의 시간 등에 대해 같이 알아보고 전반적인 일정, 행사 주최 개요, 접근성, 행사 내용 등에 대해 튜티들이 조사해온 것을 보고 자료를 보충해주었음.
4명의 튜티들이 있지만 현재 2명만 참여를 하는 상태라 2:1로 봐주면서 하기에 더 신경써서 잘 해줄 수 있었음.
ppt도 튜티들이 미리 만들어왔지만 목차 짜는 부분이나 ppt 디자인과정에서도 보충해줄 부분이 있어서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직접 알려주면서 수업을 진행하였음. (+교수님 평가 스타일도 같이 알려줌)
박창환 교수님의 개인과제인 관광현상에 대해 조사하고 사례나 그에 관한 설명, 장점, 단점, 해결 방안들에 대해 알려주었습니다.
주제로 정한 것은 '오버 투어리즘' 현상으로 특정 관광지 내에 관광객의 수가 관광지의 수용인원을 초과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문제점으로는 주민들의 삶이 침해되거나 교통체증, 소음, 쓰레기 문제 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해외여행지에서는 일본의 오사카같은 곳이 이러한 사례를 겪고 있어 문제가 발생하는데 그 점에 대하여 설명해주었습니다.
곧 관광계열의 대표 활동인 부산 관광 홍보 서포터즈인 누비누비 활동에 대해 설명을 미리 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