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공동체

학습공동체란?

학습공동체는 튜터(후배/동기의 학과 적응 및 전공 학습을 도와줄 2학년 이상 재학생) 1명을 포함한 튜티(튜터와 함께 학습 활동을 희망하는 재학생) 최소 3명~최대 10명이 한팀을 구성하여, 학과/전공별 학습주제를 정하고 활동을 이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튜터에게는 장학금과 학습포인트가 지급되며, 매학기 우수팀에게는 상장과 시상금이 지급됩니다. 

5월 11일(수) 학습 1회차

처음 BDAD신청을 할때 저도 잘할 수 있을지의 걱정이 앞섰지만 그래도 튜티들을 잘 이끌어나가야 한다는 생각에 모든 게 낯설고 적응 안될 튜티학생들에게 최대한 편하게 대해주며 첫 만남으로 학교의 전반적인 생활과 잘 적응하고 있는지 확인했으며 적극성 확인 및 고민파악을 통해 앞으로 진행해 나아갈 방향을 설명해주며 학교의 기본적인 것들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다행히 대부분 적응을 잘한것 같고 모르는 부분도 존재하여 아는부분에서는 최대한 설명을 해주고 모르는 것은 따로 파악하여 알려주기로 했습니다. 선배로서 도움이 될려고 노력하고 이왕 시작한거 좋은 성과를 맺고싶어서 튜터로서 튜티들을 잘 이끌고 많은 정보들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5월 18일(수) 학습 2회차

먼저 OT를 진행하면서 깨달았지만 학교생활에 관심이 많고 공모전, 서포터즈 등 여러가지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이 있는 반면, 학교생활은 적응했으나 공모전, 서포터즈 대외활동 등에 대해 관심이 없는 학생도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1학년때는 공모전, 서포터즈를 하지 못했습니다. 학교적응을 하는데 바뻣으며 알려주고 도와주는 사람이 없어서 공모전과 서포터즈에 접근하기 어려웠던게 가장 큰 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3학년인 지금 시간을 돌려보면 1학년 때 이런 다양한 활동들을 많이 못해본게 후회되었고 현재 여러가지 공모전도 참여하고 서포터즈 활동으로 수상경력이 있기 때문에 튜티들한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공모전과 서포터즈에 대해 열심히 적극 홍보하고 경험을 알려주며 참여를 하게 된다면 도움을 주기로 했습니다. 관심을 가지는 튜티도 있지만 아직 시간이 필요한 튜티도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 1학년은 관광경영 컨벤션학과로 통합이 되면서 관광계열과 이벤트컨벤션 계열 2가지를 동시에 공부하게 되는데 지금 수업을 통해 듣고 있는 이벤트컨벤션과목 외에 다음에 배울 전시산업론에 대해 강의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저는 관광경영컨벤션학과로 통합이 되기전 관광전공이였는데 타전공 이벤트컨벤션계열 수업도 들어 보고 싶어서 전시산업론이라는 수업을 들어보았습니다. 전시회가 진행되는 과정부터 전시회가 개최되기 까지의 진행사항을 알 수 있어서 신기했고 B2B, B2C의 개념도 알 게 되었습니다. 전시회의 기능은 판매 중심적 공간, 판매촉진 수단, 통합적 마케팅 믹스 전략을 위한 공간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튜티들에게 설명을 해주었으며 전시산업으로 인해 얻는 파급효과와 전시회를 하기 위한 준비과정도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튜티들이 전시회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고 관심있는 전시회를 조사하고 간단한 ppt를 만들어 확인해서 피드백을 해줄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