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
한국외대 행정학과
게이오대(慶應義塾大学) M.B.A.
한양대학교 관광학 박사
경력
前 한국관광공사 근무 (브랜드마케팅팀, 도쿄지사, 인재개발팀 등)
現 한국관광학회 이사
現 MICE관광학회 이사
現 한국관광공사 관광플러스테크 운영위원
現 한국관광공사 웰니스관광 경쟁력 강화 자문위원
現 부산광역시 관광진흥위원회 위원
現 충청남도 관광진흥 자문위원
現 울산관광재단 스마트관광도시 자문위원
現 경남관광재단 관광기업지원센터 운영위원
現 부산광역시 수영구 문화관광 집행위원
現 경상남도 산청군 문화관광 자문위원
연구활동
Kwon (2024). Beyond Borders: Analyzing the Dynamics of Visiting Friends and Relatives (VFR) Travel in the Context of Global Migration, International Area Studies Review.
Kwon & Lee (2024). Understanding the role of serendipity and savoring on travelers’ life satisfaction, Tourism Analysis.
권장욱(2024). 동남아 무슬림 방한객의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동남아연구』
김장원·권장욱(2024). IPA를 활용한 역사문화 관광객의 만족도 차이 분석에 관한 연구 – 2023 공주 백제문화제 참가자를 중심으로, 『MICE관광연구』
권장욱·이훈(2024). 여행에서 나타나는 즉흥성의 양태에 관한 담론, 『관광연구논총』
권장욱(2024). 지방공항을 활용한 일본의 해외 관광객 유치 사례연구, 『아시아연구』
김장원·권장욱(2024). 역사문화 관광지 선택속성의 중요도 및 성취도 차이 연구 : 공주 제민천을 중심으로, 『이벤트컨벤션연구』
권장욱·채충일(2024).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웰니스관광 경험 요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권장욱(2024). 동남아시아 4개국의 한류태도 유형과 특성 비교: 해외한류실태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국제지역연구』
권장욱(2023). 지역산업연관모델을 이용한 지역특화 컨벤션 육성사업의 타당성 분석, 『MICE관광연구』
권장욱(2023). 찜질방의 물리적 환경이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J. Kwon & K. Lim (2023). Using Kano Model to Understand an Effect of Specialization and Perceived Risk on Demand for Services in Marine Tourism, Sustainability.
권장욱(2023).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일본인의 한류 선호 유형과 특성 분석, 『관광연구논총』
권장욱·신정철(2023). AHP를 활용한 웰니스관광 테마 평가지표의 우선순위분석, 『관광레저연구』
권장욱(2023). 대응일치분석을 이용한 심리적 거리와 관광목적지 브랜드 자산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권장욱(2022). 관광 플랫폼에서 여행지 맞춤형 추천 속성이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권장욱·김기헌(2021).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울산 방문 외래관광객의 이동 패턴 분석, 『관광레저연구』
권장욱·이훈(2021). 근거이론을 통한 여행자의 우연성 경험 분석, 『관광학연구』
권장욱(2021). 맞춤형 추천시스템에서의 세렌디피티 효과에 관한 실증 연구, 『관광레저연구』
권장욱·김지우(2020). 부산 MICE 강소기업의 경쟁우위 형성에 관한 사례연구: 자체브랜드 행사 운영을 통한 기술혁신을 중심으로, 『동북아관광연구』
Kwon & Lee (2020). Why travel prolongs happiness: Longitudinal analysis using a latent growth model. Tourism Management, 76
권장욱·이훈(2019). 여행 서사에 나타난 우연성의 양태에 관한 담론, 『관광학연구』
권장욱·이재은(2019). 관광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관광목적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권장욱(2018). Kano 모형을 이용한 스파리조트의 만족속성 분석, 『관광레저연구』
권장욱·이훈(2018). 자기성찰적 여가 참여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 연구, 『관광연구논총』
김장원,최종률,권장욱(2017). 무슬림 관광객의 관광지 선택속성이 방한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권장욱·김장원·이재은(2017). 지역이벤트 참가자의 전문화 수준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권장욱·이훈(2016). 행복감이 오래 지속되는 여행체험 분석, 『관광연구논총』
권장욱·이훈(2016). 여행자의 행복감은 어떻게 지속되는가: 쾌락적응의 관점에서 본 여행의 의미, 『관광학연구』
이태숙·김장원·권장욱(2015). 일본여행업협회 팸투어 참가자의 한국관광 매력도에 관한 인식 연구, 『관광레저연구』
권장욱·이훈(2015). 자기성찰적 여가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관광학연구』
연구과제 수행
2024.10~2024.12. 2023~2024 한국방문의 해 성과분석 연구. 한국관광공사
2024.10~2024.11. 김해 분청도자기 축제 만족도 조사. 김해시
2024.7~2024.11.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중장기 관광정책 수립. 부산관광공사
2024.7~2024.11. 가야고분군 통합홍보·관광계획 수립 연구용역. 경남연구원
2024.7~2024.11. 서울 무슬림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관광재단
2024.7~2024.10. 경영평가 주요사업 계량지표 개발. 한국관광공사
2023.10~2023.12. 한국방문의 해 주요성과 및 추진방향 연구. 한국관광공사
2023.6~2023.9 지방공항 연계 지역관광 활성화 사례연구 및 전략수립. 한국관광공사
2023.4~2023.7 데이터 분석을 통한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 고도화 전략 방안. 부산관광공사
2023.3~2023.5 웰니스관광 체험 지원사업 개선방안 연구. 한국관광공사
2022.6~2022.9 웰니스 관광자원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연구. 한국관광공사
2022.4~2022.6 부산 관광기업 ESG 가치 기반 비즈니스 모델 발굴. 한국관광공사
2021.11~2021.12 글로벌 선진 관광 트렌드 연구. 부산관광공사
2021.5~2021.8 울산관광재단 중장기전략 연구. 울산관광재단
2021.4~2021.6 부산 해양레포츠의 체험서비스 및 안전체계 구축. 한국관광공사
2020.10~2020.11 코로나 19 이후 부산 관광수요 예측조사, 부산관광공사
2020.06~2020.12 문화관광축제 전문인력 양성과정 운영 매뉴얼 제작 및 지역 축제아카데미 관리방안 연구, 한국관광공사
2020.07~2020.11 경영평가 주요사업 계량지표 연구개발, 한국관광공사
2020.05~2021.02 부산 국제관광도시 육성사업 기본계획 수립, 부산광역시
2019.11~2019.12 문화관광축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계획 수립, 한국관광공사
2019.7-2019.10 2019 주요국 관광기구 및 마케팅 전략, 한국관광공사
2019.6-2019.8 부산울산 강소형 잠재관광지 발굴육성 컨설팅, 한국관광공사
2017.12-2018.2 부산관광공사 중장기 마케팅 전략 수립 컨설팅, 부산관광공사.
수상 및 저서
<수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한국관광학회 제79차 국제학술대회 베스트페이퍼(최우수)상
관광연구논총 우수신진연구자상
관광연구논총 우수심사자상
한국관광공사 사장 표창
<저서>
여행 속에 숨겨진 여행의 비밀 : 우연과 불확실성, 『박영사』
관광데이터 활용 실전전략. 『박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