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C(Dongseo Leadership Club)대외활동2022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대외활동

2022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활동후기

슬로건 

동서대학교에서 유라시아로! 부산에서 2030월드엑스포를!

활동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동서대학교 관광경영·컨벤션학과 4학년 학생 조윤경이라고 합니다. 다들 부산 곳곳에서 한 번쯤은 ‘2030부산월드엑스포’에 대해 들어보셨을 텐데요. 저는 작년부터 ‘이삼부 서포터즈’로 활동 하고 있으며 2021년, 약 4개월의 기간 동안(2월~6월) 동서대학교의 대표로 2030부산월드엑스포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였고, 올해 2022년은 2주의 기간 동안(9월 13일~27일) 시민외교사절단으로 유라시아 5개국을 방문하여 2030부산월드엑스포는 물론 부산을 홍보하였습니다.

 

대학생 홍보 캠페인 활동과 유라시아 시민 대장정으로 활동했던 기간 동안 힘들기도 하였지만, MICE를 전공하고 있고, 관광계열로 취업을 희망하는 저에게는 너무나도 값진 경험이었고, 많은 것을 깨우치고 즐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우선 대학생 홍보 캠페인 활동에 대해 말씀드리면, 부산에 소재한 대학교들이 각 학교의 학생들로 팀을 구성하여, 본인의 학교에서 팀만의 방법으로 2030부산월드엑스포를 소개하고 홍보하는 활동이었습니다.

처음 동서대학교 팀이 만들어졌을 땐,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로 구성되어있었으며 7명이었지만, 홍보단 활동 시작을 앞둔 시점에 팀원 6명이 각자의 사정으로 모두 관두게 되었고, 저 혼자 남겨지게 되었습니다. 그때 열정적이고 기획에 관심이 많았던 같은 학과 친구들이 함께 해주었고 그렇게 관광경영·컨벤션 학과 학생 5명으로 구성된 팀이 학교를 대표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팀은 주로 냉정 캠퍼스에서 활동을 진행해왔기 때문에 잘 못 보셨던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엑스포의 전반적인 흐름을 스토리텔링하여 단계별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던 ‘엑스포 팝업부스’가 메인활동이었고 SNS 홍보, 컵홀더 홍보, 자체제작 굿즈 활용 또한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처음부터 직접 기획·준비·진행하였던 활동이었고, 모두가 한마음으로 열심히 준비했던 활동이기에 더욱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동서대 학우분들께서 실제로 자체제작 굿즈를 사용하시는 모습, 엑스포를 조금씩 알아가고 이해해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큰 뿌듯함을 느끼기도 하였습니다.

 

그 활동을 마무리하고 홍보 캠페인 활동자들을 대상으로 ‘유라시아 시민대장정’의 기회가 주어지게 되었는데요, ‘유라시아 시민 대장정’은 2030 부산월드엑스포의 글로벌 청년 지지층을 확보하고 부산브랜드 제고를 위해 13박 15일간, 5개국 5개 도시를 방문하여 해당 도시의 청년들과 만나 교류하는 활동입니다. 저는 본 활동에 선발되어 8명의 친구와 부산을 시작으로 알마티(카자흐스탄), 비슈케크(키르기즈스탄), 타슈켄트(우즈베키스탄), 파리(프랑스) 및 브뤼셀(벨기에)를 다니게 되었고 저의 역량을 펼치게 되었습니다.

저는 PPT팀 팀장으로 선발되어 방문국 학교 학생들과 소통하며 교류하는 ‘대학생 교류회’에 사용될 PPT를 제작하였고, 발표를 맡아왔습니다. 또 가장 좋아하는 취미를 살려 장기자랑 댄스팀으로 주로 활동을 해왔습니다. 다양한 국가의 대학생들과 교류할 기회가 흔하지 않고, 쉽게 가보기 어려운 국가들이었기에 더욱 뜻깊고,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하지만, 소중한 경험이었던 만큼 준비부터 진행하고 마무리까지 어느 것 하나 쉬운 게 없었던 것 같아요...ㅜ 그래도 함께한 유라시아 원정대분들 덕분에 힘든 과정을 마무리할 수 있었고, 더 좋은 추억이 되었네요! 또 그 과정 속에서도 배움이 있었구요 :)

저는 이렇게 차근차근 다양한 활동들을 열심히 해왔는데요, 현재는 부산 소재 학교에서 엑스포 강의를 준비하고 있으며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관광업계의 인재가 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려고 합니다! 저처럼 관광업계를 희망하는 친구들에게 약간의 조언을 하자면..

 

다양한 활동에 망설이지 말고 참여해보았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 모르겠다’라는 생각을 가진 친구들에게 더욱 다양한 활동을 경험해보라고 추천하고 싶어요! 저는 다양한 활동들을 경험해보면서 제가 무엇을 좋아하는지/싫어하는지, 제가 가진 장점/단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제가 어떤 사람인지를 찾을 수 있었거든요!! (저는 아직도 더 해보지 못했던 활동들에 아쉬움이 남는답니다..ㅜ)

 

경력이 없어서, 자신이 없어서, 본인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주저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우선 도전해보세요!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한다면 분명, 기회는 주어질 것이고, 그 기회를 통해서 더욱더 좋은 기회들이 찾아올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