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공동체

학습공동체란?

학습공동체는 튜터(후배/동기의 학과 적응 및 전공 학습을 도와줄 2학년 이상 재학생) 1명을 포함한 튜티(튜터와 함께 학습 활동을 희망하는 재학생) 최소 3명~최대 10명이 한팀을 구성하여, 학과/전공별 학습주제를 정하고 활동을 이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튜터에게는 장학금과 학습포인트가 지급되며, 매학기 우수팀에게는 상장과 시상금이 지급됩니다. 

5월 17일(화) 학습 1회차

참여인원은 구나현(튜터), 김미림(튜티), 박주현(튜티), 장세린(튜티), 장하연(튜티)이었습니다.

카톡으로는 이야기를 주고 받았었으나 대면으로는 처음 만났기 때문에 어색한 분위기를 풀고자 카페에서 음료수 하나씩 사줬습니다. 그리고 학교로 이동하여 튜터 및 튜티들끼리 나이나 학년, 이름 등을 소개하고 인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앞으로 학습공동체 튜터링에서는 무엇을 할 것인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 것인지, 예상하는 시간대를 알려주었고, 추가로 튜티들이 원하는 진행 방향과 희망하는 시간대 조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1학년 튜티들의 전공 수업 시간이 되어서 인사하고 마무리했습니다.

5월 18일(수) 학습 2회차

장소는 센텀캠퍼스 멀티미디어실이었고, 앞으로는 시간을 정확히 정해두고 활동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튜티들이 원하는 활동에 대해서 조사를 하기도 했습니다.

튜티들은 야구 관람을 원하기도 했고, 친목을 도모하는 활동도 있으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전공수업에서 받은 과제에 도움을 받는 것을 원하기도 했습니다. 그 외에도 학교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궁금해 하는 점과, 수강 신청을 하는 방법과 팁, 추천하고 싶은 교양 등에 대해서 알려주기도 하였습니다.

5월 25일(수) 학습 3회차

학습공동체 튜티들을 한 명씩 만나서 고민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선은 장하연 학생 먼저 면담 및 상담을 진행하였고, 학교 생활에서 힘든 점을 듣고 상담해 주었습니다.

전공 과목 과제를 하는 데 있어서 어렵거나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도움을 주고, 발표할 때 필요한 파워포인트를 만드는 방법과 팁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고민 상담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교내에 있는 동아리와 관심 있어 하는 연구회에 대해서 소개해 주고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교내 동아리 : 야구 동아리, 댄스 동아리, 자유음악 동아리, 악기연주 동아리 등 / 관관경영컨벤션학과 연구회 : 누비누비, TCP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