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 프로그램 후기

SAP-JAPAN: 관광경영컨벤션학과 4학년 여의정

안녕하십니까, 관광경영컨벤션학과 4학년 여의정입니다. 제가 4개월의 일본 SAP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했던 유익하고 행복했던 일본 생활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SAP는 동서대학교에서 매학기 학생들을 모집하여 해외에서 어학연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1학년때부터 꼭 지원해보고 싶었던 프로그램이었던지라 열심히 준비하여 서류를 제출했고, 2023학년 1학기 일본 SAP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일본에 도착하기 전에는 여러 준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잘 적응할 수 있을지 많은 걱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걱정했던 것과는 달리 현지에서는 유학생들을 도와주시는 학교 분들도 많았고, SAP를 함께 온 학생들도 있었기에 빠르게 적응하여 즐거운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학생의 언어 능력에 따라 중급과 초급으로 적합한 반을 배정해 주시기에 큰 어려움 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초급반의 경우,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같은 기본적인 것에도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기초적인 것부터 꼼꼼하게 지도해주셨습니다. 일본어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던 학생들 또한 이런 세심한 수업을 들으며 4개월 뒤에는 다들 말하기와 듣기, 쓰기도 놀라울 만큼 발전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수업은 대부분 언어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일본의 자연, 경제, 문화, 비즈니스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한 학기 동안 언어 공부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집중적으로 투자하며 실력을 기름과 동시에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한 지식도 얻을 수 있는 유익한 기간이었습니다.

이외에도 학교에서 일본의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을 준비해주셨습니다. 다자이후 텐만구 신사 방문, 가부키 공연 관람, 기모노 체험 등.. 일본에서만 보고 느낄 수 있는 여러 체험을 하며 잊을 수 없는 추억들을 만들었습니다.

저희가 후쿠오카에 있었던 4개월 동안은 마츠리도 있었습니다. 하카타 돈타쿠 마츠리는 후쿠오카의 유명한 큰 마츠리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해 SAP를 함께 왔던 학생 친구들 모두가 입을 모아 즐거운 경험이었다 이야기 했던 축제입니다. 일본 SAP를 오게 될 학생들에게는 꼭 일본의 전통과 문화를 느낄 수 있는 마츠리를 경험해 보길 추천하고 싶습니다.

일본에서의 4개월은 인생에 있어 다시 없을 성장의 기회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언어적인 발전과 정신적 성숙을 모두 경험할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일본이라는 나라 또는 일본어라는 어학에 대한 관심이 있으시다면 꼭 일본 SAP에 지원하여서 더 넓은 배움의 기회를 쟁취하고 성장을 할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