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진로로드맵항공·여행업 분야

진로로드맵

이수체계도

직무기술서

진로개요

여행업 근무를 통해서 여행 유통구조에 대한 이해와 관련 산업(호텔,식당,쇼핑 등)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여행상품 기획업무를 통해 시장조사 능력, 원가관리, 마케팅 능력 등을 높일 수 있게 됨. 상품 운영을 위해서는 항공발권 프로세스와 수배나 교통과 관련된 교섭능력을 키우게 됨으로써 비로소 여행 전문가로서 인정받을 수 있음.
여행업 경력을 통해 여행업을 이해하게 되면 여타 관광산업에서도 마케터로서 근무가 가능하며, 관광산업 중 특정 분야의 지식이나 경험을 쌓아 별도의 창업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음

진출분야(기관)

여행상품 기획자, 관광가이드, 상품 마케터, 공항 지상직, 항공사 승무원

수행직무

  • 관광상품 개발 업무

- 관광지나 관광업체를 테마에 맞게 배열하여 일정을 수립하고, 원가계산을 통해 수익성을 검토하며 홍보채널을 통해 적절하게 마케팅을 수행함
  • 시장조사 업무

- 최근의 관광시장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각종 고객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고객 세그멘트별로 요구하는 니즈를 정리함
  • 수배업무

- 기획된 관광상품이 실제적으로 판매되기 위하여 항공편은 물론 호텔 객실과 교통편, 음식점 등의 여유분을 확보하고 교섭을 통해 유리한 가격을 이끌어 냄
  • 관광 안내업무

- 여행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하며, 고객의 예약에서부터 입국, 이동, 해설, 출국장에서의 환송까지 필요한 절차 등을 대행하고 만족도를 관리하는 수행함
  • 항공 예약 및 발권, 안내 업무

- 공항이나 여행사에서 항공권을 예약하고, 발권하는 일련의 업무와 탑승에 수반되는 안내 업무를 수행함

필요역량

기본적으로 관광마케팅이 가장 요구되는데, 이는 첫 번째로 시장조사 및 분석 역량임. 설문이나 인터뷰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통계 기법을 통해 분석하여 잠재관광객의 니즈를 통찰하는 능력임. 두 번째로는 마케팅 전략 수립 역량인데, 타깃과 상품의 포지셔닝을 명확히 설정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믹스(4P)를 수행하는 능력임. 세 번째로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관광상품 또는 관광목적지의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통합된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수행하는 역량임

관련 비교과 추천

  • 여행사에서의 장기 현장실습 경험 추천

  • 영어성적의 고득점을 위한 영어향상프로그램 적극 참여

  • 일본어 및 중국어 SAP,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가

기타 권장사항

  • 학점 3.8 이상, 관련 셀프브랜드 모듈 수강

  • TOEIC 700점 이상, 일본어능력시험 2급, 중국어 HSK 5급 등

교과목 해설

  • 관광학개론(Introduction to Tourism) <1학년 1학기>

관광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관광의 개념과 역사, 관광자의 관광행동을 분석하는 이론을 익히게 함으로써 향후 전공수업을 이수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고자 함. 나아가 관광이 파급시키는 영향은 물론 문화, 환경, 자원, 개발, 법규, 정책 등 관관과 관련된 기초적인 소양을 이해하고자 한다.
  • 세계관광지와 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of World Tourist Destination and Culture) <1학년 1학기>

본 과목은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세계 주요 관광선진국의 역사와 문화, 관광 콘텐츠를 학습하며, 관광지 벤치마킹을 통해 국내 관광지 개발에 적용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 관광산업의 이해(Introduction of Tourism Industry) <1학년 2학기>

관광분야에는 다양한 산업이 존재하며, 새로운 비즈니스도 지속적으로 만들어 지고 있음.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서 학생들의 장래 희망이나 진로목표를 조기에 설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관광산업 제 분야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함. 관광업의 기본인 여행업부터 호텔업, 항공업, MICE 관련 산업의 현황과 전망을 학습한다.

  • 관광마케팅론(Marketing in Travel and Tourism) <2학년 1학기>

국제관광시장의 환경분석과 관광산업부문별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실무지식을 학습하고, 마케팅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사례와 함께 연구케 한다. 광범위한 부문에 걸쳐 이론적 기틀을 교육하고 관광산업의 실제와 실무에 접근시켜 교육한다.

  • 관광통역안내영어1 <2학년 1학기>

가이드라는 전문 직종을 더 부각시킴으로써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특히 한국의 문화, 역사, 관광지 등을 외국인 관광객에게 소개하고, 쇼핑을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관광외교관으로서의 자질 함양에도 목표를 둔다.

  • 관광상품론(Tourism Products) <2학년 2학기>
관광 상품의 이론적 개요, 관광 상품의 수명주기, 관광 상품화 계획, 관광상품 개발과정에 관한 전략적 발상과 혁신, 아이디어 창출 관광시험시장, 관광상품 품질, 설계과정, 개발전략, 표적시장선정, 관광상품 출시 등 관광시장 내에서 경쟁관광기업과 경쟁관광상품에 대한 성공적 경영전략에 대하여 학습한다.
  • 관광실무일어(Tourism Practical Japanese) <2학년 1학기>

관광분야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일어회화를 습득하고, 관광실무에서 필요한 회화를 연습함으로서 실제적인 업무와 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배양한다.

  • 여행사경영론(Travel Agency Management) <3학년 1학기>

여행업의 발달사, 조직 및 업무내용, 여행사 경영관리 의 특색, 여행상품의 특성 등 여행 전반의 폭 넓은 분야를 학습하고, 여행업에의 적응력을 함양시킨 후 여행업의 주요업무별 전문지식 및 실무능력을 배양하여 관광산업분야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관광통역안내영어2 <3학년 1학기>

가이드라는 전문 직종을 더 부각시킴으로써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특히 한국의 문화, 역사, 관광지 등을 외국인 관광객에게 소개하고, 쇼핑을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관광외교관으로서의 자질 함양에도 목표를 둔다.

  • 관광법규(Tourism Law) <3학년 2학기>

관광법규는 관광관련 제반현상을 규정⋅지원⋅지도⋅감독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정부의 정책방향설정, 관광사업의 진흥, 관광지의 개발, 국제회의 산업육성, 관광진흥개발기금 등은 현실적인 법의 테두리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관광활동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수단이라는 인식을 같이하고 관광법규는 시대적인 변화에 부응하여 관광산업의 진흥으로서 내용을 다룬다.

  • 스마트항공예약론(Smart Airline Reservation System) <4학년 1학기>

항공기를 이용하는 관광자를 위하여 항공예약업무를 실습하여 관광산업현장에서의 현장적응력과 지식활용도를 높이도록 하는데 있다.

  • 항공실무론(Practice on Airline Business) <4학년 2학기>
관광산업분야 중 항공분야의 전반적인 기본실무내용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익힘으로서 관광산업현장에서 현장적응력과 지식활용도를 높이는데 있다. 항공예약업무, 항공권 발권 업무, 항공운임산출, 기내서비스관리, 출입국관리 등을 학습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