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진로로드맵이벤트기획 분야

진로로드맵

이수체계도

직무기술서

진로개요

여행업 근무를 통해서 여행 유통구조에 대한 이해와 관련 산업(호텔,식당,쇼핑 등)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여행상품 기획업무를 통해 시장조사 능력, 원가관리, 마케팅 능력 등을 높일 수 있게 됨. 상품 운영을 위해서는 항공발권 프로세스와 수배나 교통과 관련된 교섭능력을 키우게 됨으로써 비로소 여행 전문가로서 인정받을 수 있음.
여행업 경력을 통해 여행업을 이해하게 되면 여타 관광산업에서도 마케터로서 근무가 가능하며, 관광산업 중 특정 분야의 지식이나 경험을 쌓아 별도의 창업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음

진출분야(기관)

여행상품 기획자, 관광가이드, 상품 마케터, 공항 지상직, 항공사 승무원

수행직무

  • 관광상품 개발 업무

- 관광지나 관광업체를 테마에 맞게 배열하여 일정을 수립하고, 원가계산을 통해 수익성을 검토하며 홍보채널을 통해 적절하게 마케팅을 수행함
  • 시장조사 업무

- 최근의 관광시장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각종 고객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고객 세그멘트별로 요구하는 니즈를 정리함
  • 수배업무

- 기획된 관광상품이 실제적으로 판매되기 위하여 항공편은 물론 호텔 객실과 교통편, 음식점 등의 여유분을 확보하고 교섭을 통해 유리한 가격을 이끌어 냄
  • 관광 안내업무

- 여행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하며, 고객의 예약에서부터 입국, 이동, 해설, 출국장에서의 환송까지 필요한 절차 등을 대행하고 만족도를 관리하는 수행함
  • 항공 예약 및 발권, 안내 업무

- 공항이나 여행사에서 항공권을 예약하고, 발권하는 일련의 업무와 탑승에 수반되는 안내 업무를 수행함

필요역량

기본적으로 관광마케팅이 가장 요구되는데, 이는 첫 번째로 시장조사 및 분석 역량임. 설문이나 인터뷰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통계 기법을 통해 분석하여 잠재관광객의 니즈를 통찰하는 능력임. 두 번째로는 마케팅 전략 수립 역량인데, 타깃과 상품의 포지셔닝을 명확히 설정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믹스(4P)를 수행하는 능력임. 세 번째로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관광상품 또는 관광목적지의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통합된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수행하는 역량임

관련 비교과 추천

  • 여행사에서의 장기 현장실습 경험 추천

  • 영어성적의 고득점을 위한 영어향상프로그램 적극 참여

  • 일본어 및 중국어 SAP,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가

기타 권장사항

  • 학점 3.8 이상, 관련 셀프브랜드 모듈 수강

  • TOEIC 700점 이상, 일본어능력시험 2급, 중국어 HSK 5급 등

교과목 해설

  • 이벤트와축제론 <1학년 1학기>

21세기의 고부가가치 산업인 이벤트와 축제의 산업적인 접근과 학문적인 기초를 다지기 위한 과목으로 그 개념과 분류, 학문적인 의의, 관광과의 관계 등을 학습한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과 윤리적 가치와 같은 인성을 갖춘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이 되기 위한 요인들에 대하여도 공부한다.

  • MICE산업의 이해(Understanding MICE Industry) <1학년 2학기>

MICE산업은 산업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칠뿐만 아니라 지역의 이미지 개선과 경제적 파급효과 등으로 인해서 많인 지역이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고 있는 분야이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회의, 인센티브, 컨벤션, 전시와 이벤트 등 마이스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위한 과목이다. 본 과목의 학습을 통해서 마이스산업을 이해하고 관련 산업에 대한 기획과 사업의 운영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이벤트기획론(Event Planning)  <2학년 1학기>

이벤트나 컨벤션의 가장 기초적인 영역으로 이벤트와 컨벤션의 장기적인 전략기획부터 세부적인 시나리오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 기획요소를 파악하고 구성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크루즈산업론(Cruise Industry) <2학년 2학기>

21세기 해양관광시대에 따른 크루즈산업에 대한 기초지식과 이해를 위한 과목이며 크루즈산업의 현황, 크루즈산업의 특징, 우리나라 크루즈산업의 전망과 크루즈산업의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본다.

  • 관광컨벤션영어1 <2학년 2학기>

전공 관련 기업체의 영어회화 능력의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벤트·컨벤션 산업에 필요한 영어단어 및 회화 등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구체적인 실무회화를 익히고 학습하여 실제 현장에서 생길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집중적으로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MICE베뉴운영론<3학년 1학기>

본 과정은 전시회와 컨벤션 운영의 효율성 극대화를 위하여 전시컨벤션시설에 대한 이해와 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시스템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또한 전시회 및 컨벤션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는 시설계획의 기준과 요건들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즉, 전시컨벤션시설의 기본적 성격에서부터 시설계획의 목표, 입지와 배치계획적 특성, 공간 및 기능계획, 건물 및 공간의 구성계획, 동선계획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 문화공연이벤트(Cultural Performance Event) <3학년 2학기>

스포츠이벤트 중 메가스포츠이벤트는 점점 그 규모가 커지고 세계인이 열광하는 지구촌의 축제가 되었다. 또한 올림픽이나 월드컵 개최 시 문화공연이벤트가 함께 열려 국가 간 문화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스포츠이벤트는 문화공연과 밀접한 과목이며 본 과목을 통하여 스포츠이벤트의 기획과 운영, 문화공연이벤트의 기획과 실행을 함께 학습할 수 있다.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점점 삶의 질이 윤택해지고 새로운 문화체험에 관한 욕구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본 과목은 문화공연이벤트에 대한 새로운 기획의 흐름을 이해하고 문화공연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과목이다.

  • 관광컨벤션영어2 <3학년 2학기>

전공 관련 기업체의 영어회화 능력의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벤트·컨벤션 산업에 필요한 영어단어 및 회화 등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구체적인 실무회화를 익히고 학습하여 실제 현장에서 생길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집중적으로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스마트 MICE(Smart MICE) <4학년 1학기>

본 과목은 MICE 분야의 효율적인 정보시스템과 지속가능한 MICE 산업을 위한 스마트 MICE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시, 컨벤션 등 MICE 산업에서 컨벤션센터-지자체-DMO-소비자의 유기적 관계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스마트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습득하고자 한다.

  • 영상산업과 이벤트(Film industry & Event) <4학년 2학기>

본 과정은 이벤트컨벤션의 일련의 수업을 학습하고 관련 산업과의 융복합 가능성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하여 수업한다. 영화와 영상을 비롯한 영상산업의 특성과 가능성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이벤트와 컨벤션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학생들은 타 산업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창의적인 사고를 학습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