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진로로드맵MICE기획 분야

진로로드맵

이수체계도

직무기술서

진로개요

국제행사를 기획, 진행하는 업무로서 외국어 능력이 기본적으로 요구된다. 중국어/일본어 보다는 영어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므로 공인성적뿐 만아니라 유창한 회화실력을 갖추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능력(엑셀, 문서작성)과 제안서 작성에 필요한 파워포인트 및 포토샵 등의 기술도 요구됨

현장 실무경력을 중요하게 여기므로 각종 컨벤션, 전시회 및 이벤트 현장요원의 경력을 쌓는 것이 필요하며, 꼼꼼하고 세심한 성격의 소유자에게 유리하며, 진행능력 및 리더십, 추진력이 있어야 함

진출분야(기관)

PCO(Professional Convention Organizer), PEO(Professional Exhibition Organizer), 이벤트회사, 공공기관 및 사기업, 협회 및 학회, 컨벤션센터 등

수행직무

  • 시장조사 업무

- 최근의 관광시장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각종 고객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고객 세그멘트별로 요구하는 니즈를 정리함
  • 수배업무

- 기획된 관광상품이 실제적으로 판매되기 위하여 항공편은 물론 호텔 객실과 교통편, 음식점 등의 여유분을 확보하고 교섭을 통해 유리한 가격을 이끌어 냄

필요역량

기본적으로 관광마케팅이 가장 요구되는데, 이는 첫 번째로 시장조사 및 분석 역량임. 설문이나 인터뷰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통계 기법을 통해 분석하여 잠재관광객의 니즈를 통찰하는 능력임. 두 번째로는 마케팅 전략 수립 역량인데, 타깃과 상품의 포지셔닝을 명확히 설정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믹스(4P)를 수행하는 능력임. 세 번째로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관광상품 또는 관광목적지의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통합된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수행하는 역량임

관련 비교과 추천

  • 여행사에서의 장기 현장실습 경험 추천

  • 영어성적의 고득점을 위한 영어향상프로그램 적극 참여

  • 일본어 및 중국어 SAP,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가

기타 권장사항

  • 학점 3.8 이상, 관련 셀프브랜드 모듈 수강

  • TOEIC 700점 이상, 일본어능력시험 2급, 중국어 HSK 5급 등

교과목 해설

  • 이벤트와축제론 <1학년 1학기>

21세기의 고부가가치 산업인 이벤트와 축제의 산업적인 접근과 학문적인 기초를 다지기 위한 과목으로 그 개념과 분류, 학문적인 의의, 관광과의 관계 등을 학습한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과 윤리적 가치와 같은 인성을 갖춘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이 되기 위한 요인들에 대하여도 공부한다.

  • MICE산업의 이해(Understanding MICE Industry) <1학년 2학기>

MICE산업은 산업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칠뿐만 아니라 지역의 이미지 개선과 경제적 파급효과 등으로 인해서 많인 지역이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고 있는 분야이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회의, 인센티브, 컨벤션, 전시와 이벤트 등 마이스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위한 과목이다. 본 과목의 학습을 통해서 마이스산업을 이해하고 관련 산업에 대한 기획과 사업의 운영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관광마케팅론(Marketing in Travel and Tourism) <2학년 1학기>

국제관광시장의 환경분석과 관광산업부문별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실무지식을 학습하고, 마케팅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사례와 함께 연구케 한다. 광범위한 부문에 걸쳐 이론적 기틀을 교육하고 관광산업의 실제와 실무에 접근시켜 교육한다.

  • 컨벤션전시산업론 <2학년 1학기>

컨벤션을 포함한 MICE(회의, 인센티브여행, 전시) 산업의 전반적인 소개와 이론을 학습하게 된다. 컨벤션 유치를 시작으로 컨벤션 개최장소 선정, 등록 및 숙박, 회의운영, 홍보, 수송 및 관광, 사교행사 등 각각의 영역별 업무에 대한 이론을 습득한다.

  • 관광상품론(Tourism Products) <2학년 2학기>

관광 상품의 이론적 개요, 관광 상품의 수명주기, 관광 상품화 계획, 관광상품 개발과정에 관한 전략적 발상과 혁신, 아이디어 창출 관광시험시장, 관광상품 품질, 설계과정, 개발전략, 표적시장선정, 관광상품 출시 등 관광시장 내에서 경쟁관광기업과 경쟁관광상품에 대한 성공적 경영전략에 대하여 학습한다.

  • 관광컨벤션영어1 <2학년 2학기>

전공 관련 기업체의 영어회화 능력의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벤트·컨벤션 산업에 필요한 영어단어 및 회화 등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구체적인 실무회화를 익히고 학습하여 실제 현장에서 생길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집중적으로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특수목적관광(Special Interest Tourism) <3학년 1학기>

단순히 보는 관광에서 체험위주의 특수목적관광에 대한 개념과 형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으로 문화관광, 교육관광, 건강관광, 생태관광, 종족체험관광, 스포츠관광, 축제 등 특수목적관광의 다양한 형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 MICE베뉴운영론<3학년 1학기>

본 과정은 전시회와 컨벤션 운영의 효율성 극대화를 위하여 전시컨벤션시설에 대한 이해와 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시스템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또한 전시회 및 컨벤션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는 시설계획의 기준과 요건들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즉, 전시컨벤션시설의 기본적 성격에서부터 시설계획의 목표, 입지와 배치계획적 특성, 공간 및 기능계획, 건물 및 공간의 구성계획, 동선계획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 MICE기획실무 <3학년 2학기>

MICE 분야의 유치, 신규행사 개발 및 행사기획에 대한 개념을 학습함으로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유치전략의 수립, 유치 신청서 작성 및 현장조사, 유치활동에 대한 내용과 신규행사에 대한 개발타당성 분석, 기본계획 수립, 회의조직 운영체계 구성 등을 포함한다. 기획분야에서는 목표수립, 프로그램 구성, 예산을 포함한 제안서 작성을 학습한다.

  • 관광빅데이터분석의 이해 <4학년 1학기>

본 과목은 4차 산업혁명 이후 관광산업 비즈니스 구조의 변화에 따라 관광학 전공자들이 관광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관광빅데이터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에 빅데이터의 특징과 가치, 산업환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플랫폼, 도구, 처리기술, 분석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데이터 기반 관광자 의사결정에 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실제 실무에서 수집된 자료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사례중심으로 적용방법을 학습하며, 최종적으로 본 과목을 통해서 관광학 전공자가 관광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다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활용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 관광컨벤션영어2 <3학년 2학기>

전공 관련 기업체의 영어회화 능력의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벤트·컨벤션 산업에 필요한 영어단어 및 회화 등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구체적인 실무회화를 익히고 학습하여 실제 현장에서 생길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집중적으로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스마트 MICE(Smart MICE) <4학년 1학기>

본 과목은 MICE 분야의 효율적인 정보시스템과 지속가능한 MICE 산업을 위한 스마트 MICE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시, 컨벤션 등 MICE 산업에서 컨벤션센터-지자체-DMO-소비자의 유기적 관계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스마트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습득하고자 한다.

  • 관광목적지마케팅(Tourism Destination Marketing) <4학년 2학기>

관광마케팅 이론 및 개념을 도입하여 특정 도시나 장소를 관광자원화 하는데 목적을 두며, 또한 도시마케팅과 장소마케팅의 주체인 CVB(DMO)의 역할과 활동상에 대하여 학습하는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