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ㆍ컨벤션학과 주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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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국가나 지방정부의 예산을 바탕으로 업계와 협력하며 공동 프로모션 등 사업을 전개하면서 관광산업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게 됨. 조직에 따라 해외시장의 언어를 더욱 연마하고 유통구조나 미디어 환경, 유관기관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매력 있는 직종임
한국관광공사, 지자체, 지역관광공사, 컨벤션뷰로, 관광협회
관광정책 수립 및 집행 업무
관광콘텐츠 개발 업무
- 해당 지역의 장소성에 근거한 매력 있는 관광자원을 발굴하고 육성하며, 관광기업 스스로가 관광개발에 자본을 투자하고 운영하기 쉽도록 환경을 조성함
관광마케팅 업무
각종 공모전 참가를 위한 비교과 과정 참여
영어성적의 고득점을 위한 영어향상프로그램 적극 참여
학점 4.0 이상, 관련 셀프브랜드 모듈 수강
TOEIC 800점 이상, 일본어능력시험 1급, 중국어 HSK 6급 등
관광학개론(Introduction to Tourism) <1학년 1학기>
세계관광지와 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of World Tourist Destination and Culture) <1학년 1학기>
관광산업의 이해(Introduction of Tourism Industry) <1학년 2학기>
관광분야에는 다양한 산업이 존재하며, 새로운 비즈니스도 지속적으로 만들어 지고 있음.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서 학생들의 장래 희망이나 진로목표를 조기에 설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관광산업 제 분야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함. 관광업의 기본인 여행업부터 호텔업, 항공업, MICE 관련 산업의 현황과 전망을 학습한다.
관광마케팅론(Marketing in Travel and Tourism) <2학년 1학기>
국제관광시장의 환경분석과 관광산업부문별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실무지식을 학습하고, 마케팅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사례와 함께 연구케 한다. 광범위한 부문에 걸쳐 이론적 기틀을 교육하고 관광산업의 실제와 실무에 접근시켜 교육한다.
관광개발계획론(Tourism Development amd Planning) <2학년 1학기>
관광계획의 기본이론과 접근방법을 관광계획분야별로 연구하여 관광계획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관광개발의 개념과 그 중요성을 이해하고 관광지와 관광단지 등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관광루트를 개발 분석, 파악하는데 있다.
관광소비자행동론(Customer Behavior in Tourism) <3학년 1학기>
소비자행동과 관광자행동의 차이점을 구별하고 심층적으로 관광행동이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관광자의 의사결정과정에 미치는 제 요인을 연구하여 궁극적으로 관광서비스마케팅의 세부적인 전략수립과 활용을 위한 전문지식을 학습한다.
디지털관광콘텐츠산업론 <3학년 2학기>
본 과목은 새로운 기술의 등장에 따라 관광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기술의 유형과 특징을 이해하고 세부속성을 학습하고자 한다. 나아가 가상·증강·혼합현실(VR·AR·MR) 콘텐츠와 같이 감각 정보를 전달하는 실감형 콘텐츠, 미디어 아트의 역할과 응용을 중심으로 디지털 콘텐츠가 관광산업과 연계될 수 있는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학습하고 실제 사례연구를 발굴하여 이론과 사회적 요구를 발전시키고자 한다.
관광빅데이터분석의 이해 <4학년 1학기>
본 과목은 4차 산업혁명 이후 관광산업 비즈니스 구조의 변화에 따라 관광학 전공자들이 관광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관광빅데이터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에 빅데이터의 특징과 가치, 산업환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플랫폼, 도구, 처리기술, 분석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데이터 기반 관광자 의사결정에 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실제 실무에서 수집된 자료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사례중심으로 적용방법을 학습하며, 최종적으로 본 과목을 통해서 관광학 전공자가 관광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다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활용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관광정책론(Tourism Policy) <4학년 1학기>
관광정책의 개념, 범위, 유형 등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국민관광과 국제관광을 진흥시키기 위한 관광정책을 고찰하고, 세계 주요 국가들의 관광정책과 개요 및 주요 영향들을 익힌다.
관광목적지마케팅(Tourism Destination Marketing) <4학년 2학기>
관광마케팅 이론 및 개념을 도입하여 특정 도시나 장소를 관광자원화 하는데 목적을 두며, 또한 도시마케팅과 장소마케팅의 주체인 CVB(DMO)의 역할과 활동상에 대하여 학습하는 과목이다.
지역관광기획 프로젝트(Local Tourism Planning Project) <4학년 2학기>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해 국가 및 지자체 단위에서 이루어지는 목적지 마케팅의 실제 사례분석을 통해 실전에서 해외마케터가 되기 위한 다양한 훈련을 하는 교과목임. 관광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목적지 브랜딩, PR 등을 통해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구사하는 전문가로 육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