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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로드맵

이수체계도

직무기술서

진로개요

여행업 근무를 통해서 여행 유통구조에 대한 이해와 관련 산업(호텔,식당,쇼핑 등)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여행상품 기획업무를 통해 시장조사 능력, 원가관리, 마케팅 능력 등을 높일 수 있게 됨. 상품 운영을 위해서는 항공발권 프로세스와 수배나 교통과 관련된 교섭능력을 키우게 됨으로써 비로소 여행 전문가로서 인정받을 수 있음.
여행업 경력을 통해 여행업을 이해하게 되면 여타 관광산업에서도 마케터로서 근무가 가능하며, 관광산업 중 특정 분야의 지식이나 경험을 쌓아 별도의 창업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음

진출분야(기관)

여행상품 기획자, 관광가이드, 상품 마케터, 공항 지상직, 항공사 승무원

수행직무

  • 관광상품 개발 업무

- 관광지나 관광업체를 테마에 맞게 배열하여 일정을 수립하고, 원가계산을 통해 수익성을 검토하며 홍보채널을 통해 적절하게 마케팅을 수행함
  • 시장조사 업무

- 최근의 관광시장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각종 고객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고객 세그멘트별로 요구하는 니즈를 정리함
  • 수배업무

- 기획된 관광상품이 실제적으로 판매되기 위하여 항공편은 물론 호텔 객실과 교통편, 음식점 등의 여유분을 확보하고 교섭을 통해 유리한 가격을 이끌어 냄
  • 관광 안내업무

- 여행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하며, 고객의 예약에서부터 입국, 이동, 해설, 출국장에서의 환송까지 필요한 절차 등을 대행하고 만족도를 관리하는 수행함
  • 항공 예약 및 발권, 안내 업무

- 공항이나 여행사에서 항공권을 예약하고, 발권하는 일련의 업무와 탑승에 수반되는 안내 업무를 수행함

필요역량

기본적으로 관광마케팅이 가장 요구되는데, 이는 첫 번째로 시장조사 및 분석 역량임. 설문이나 인터뷰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통계 기법을 통해 분석하여 잠재관광객의 니즈를 통찰하는 능력임. 두 번째로는 마케팅 전략 수립 역량인데, 타깃과 상품의 포지셔닝을 명확히 설정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믹스(4P)를 수행하는 능력임. 세 번째로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관광상품 또는 관광목적지의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통합된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수행하는 역량임

관련 비교과 추천

  • 여행사에서의 장기 현장실습 경험 추천

  • 영어성적의 고득점을 위한 영어향상프로그램 적극 참여

  • 일본어 및 중국어 SAP,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가

기타 권장사항

  • 학점 3.8 이상, 관련 셀프브랜드 모듈 수강

  • TOEIC 700점 이상, 일본어능력시험 2급, 중국어 HSK 5급 등

교과목 해설

  • 관광학개론(Introduction to Tourism) <1학년 1학기>

관광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관광의 개념과 역사, 관광자의 관광행동을 분석하는 이론을 익히게 함으로써 향후 전공수업을 이수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고자 함. 나아가 관광이 파급시키는 영향은 물론 문화, 환경, 자원, 개발, 법규, 정책 등 관관과 관련된 기초적인 소양을 이해하고자 한다.
  • 문화와관광 <1학년 2학기>

본 과목은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엔터테인먼트 관광의 개념과 영역, 중요성을 거시적, 미시적 관점에서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관광을 구성하는 이론, 관광자 심리와 행동, 스토리텔링, 관광환경, 관광유형을 다루는 것은 물론 엔터테인먼트 관광과 관련된 여러 가지 현상을 살펴본다. 더욱이 우리 생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잘 다루지 않았던 엔터테인먼트 관광상품의 소비와 생산 패턴을 알아보고 각 유형별 국내외 흐름과 주요 키워드, 현황과 방향과 관련된 전략을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둔다.

  • 관광마케팅론(Marketing in Travel and Tourism) <2학년 1학기>

국제관광시장의 환경분석과 관광산업부문별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실무지식을 학습하고, 마케팅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사례와 함께 연구케 한다. 광범위한 부문에 걸쳐 이론적 기틀을 교육하고 관광산업의 실제와 실무에 접근시켜 교육한다.

  • 여가산업론(Leisure Industry) <3학년 1학기>

여행이나 관광 행동은 근본적으로 여가활동의 일부이며, 따라서 여가를 중심으로 한 인간의 욕망과 행복 추구, 놀이에 대한 이해는 여행과 관광의 동기를 파악하는데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본 교과목에서는 인간의 삶과 행복에 대해 재조명하고, 국내외 여가 활동에 대한 전반적 동향을 이해하며, 향후의 여가 트렌드와 잠재수요를 파악한다. 나아가 새로운 여가 관련 비즈니스를 직접 설계하고 제안하는 역량을 체득한다.

  •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3학년 2학기>

관광경영학전공의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4차 산업혁명과 같이 격심한 환경변화 속에서 새로운 관광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관광경영학전공의 학습과정을 포괄하는 캡스톤디자인 이수를 통하여 학생들은 스스로 문제도출부터 문제해결까지의 전 과정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으며, 이후 산업 및 기업에서 활동하기 위한 현장적응력과 실무수행능력을 완성한다.

  • 디지털관광콘텐츠산업론(Digital Tourism contents Industry) <3학년 2학기>

본 과목은 새로운 기술의 등장에 따라 관광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기술의 유형과 특징을 이해하고 세부속성을 학습하고자 한다. 나아가 가상·증강·혼합현실(VR·AR·MR) 콘텐츠와 같이 감각 정보를 전달하는 실감형 콘텐츠, 미디어 아트의 역할과 응용을 중심으로 디지털 콘텐츠가 관광산업과 연계될 수 있는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학습하고 실제 사례연구를 발굴하여 이론과 사회적 요구를 발전시키고자 한다.

  • 관광과 ICT(Tourism & ICT) <4학년 1학기>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ICT(Information Communi cation Technology)의 발전에 따라 관광과 여타산업간의 융복합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관광의 비즈니스 모델 역시 급격한 변화가 진행 중에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관광 전중후에서 적용될 ICT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조명하고, ICT로 인해 새롭게 등장하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사례를 연구하여, 향후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는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관광빅데이터분석의 이해(Understanding of Tourism Big Data Analysis) <4학년 1학기>

본 과목은 4차 산업혁명 이후 관광산업 비즈니스 구조의 변화에 따라 관광학 전공자들이 관광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관광빅데이터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에 빅데이터의 특징과 가치, 산업환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플랫폼, 도구, 처리기술, 분석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데이터 기반 관광자 의사결정에 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실제 실무에서 수집된 자료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사례중심으로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최종적으로 본 과목을 통해서 관광학 전공자가 관광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다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활용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 지역관광기획 프로젝트(Local Tourism Planning Project) <4학년 2학기>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해 국가 및 지자체 단위에서 이루어지는 목적지 마케팅의 실제 사례분석을 통해 실전에서 해외마케터가 되기 위한 다양한 훈련을 하는 교과목임. 관광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목적지 브랜딩, PR 등을 통해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구사하는 전문가로 육성한다.

  • 관광기업자원관리(Resource Management in Tourism Industry) <4학년 2학기>

관광기업의 관리자로서 인력을 채용하고 관리하여 기업가치에 기여하는 관리자로 육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며, 나아가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이해하고 실제로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함. 마지막으로 기업의 기업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재무관리 능력을 학습한다.